홈택스는 세무서를 방문하지 않고 인터넷으로 세금 신고, 민원증명 발급, 현금영수증 조회 등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종합 국세서비스입니다.
-목차-
1. 국세청 홈택스 서비스
- 사업자 등록
- 전자신고/납부
- 민원증명
- 전자세금계산서
- 현금영수증 및 신용카드
- 과세자료
- 기타
사업자등록은 사업을 시작할 때 반드시 등록해야 합니다. 사업자등록은 사업장마다 해야하고 사업 개시일 20일 이내에 필요구비서류를 갖추어 사업장 관할 세무서장에게 신청하면 됩니다. 홈택스에서는 이러한 사업자등록 신청, 정정 및 휴폐업 신고등을 직접 할 수 있습니다.
전자신고/납부 기능은 부가가치세, 법인세, 종합소득세 등의 세금 신고를 위한 신청서를 홈택스에서 작성하여 제출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민원증명은 사업자등록증명, 휴업사실증명, 납세증명서 등 각종 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발급 가능 증명과 이용시간은 홈택스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전자세금계산서 서비스는 연중무휴 24시간 이용할 수 있으며 전자적 방법으로 세금계산서 또는 계산서를 작성하고 발급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홈택스에 현금영수증 발급을 위한 휴대폰 번호 등을 등록해놓으면 가맹점에서 현금영수증 발급 시 내역이 국세청으로 전송되어 조회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 홈택스에서는 지급명세서, 소비제세 자료 등 각종 과세자료를 직접 작성하거나 제출 가능합니다.
2. 홈택스 공인인증서 등록
홈택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개인은 주민등록번호로 발급된 공동인증서, 휴대본이나 신용카드로 본인인증 가입이 가능합니다. 사업자는 사업자등록번호로 발급된 인증서와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용 보안카드 인증으로 가입이 가능합니다.
본인인증 수단이 없더라도 세무서를 방문하면 회원가입이 가능합니다. 다만 세무서를 방문할 경우 홈택스 이용신청서와 신청자의 신분증이 필요합니다.
홈택스 대부분의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공인인증서 등록이 필요합니다. 공인인증서가 등록되어있으면 로그인도 간편해집니다. 홈택스 공인인증서 등록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홈택스에 공인인증서 등록은 인증센터에서 가능합니다. 인증센터를 클릭하여 들어가면 인증서와 관련한 여러 서비스가 보이는데 그 중 공동인증서 등록을 클릭합니다.
공동인증서란 금융인증서를 포함한 구 공인인증서와 동일한 의미이므로 공동인증서 등록으로 진행하면 됩니다.
개인 주민등록번호나 법인 사업자번호를 입력한 후 등록하기를 누르면 인증서 선택창이 뜨는데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확인을 누르면 등록이 완료됩니다.
3. 글을 마치며
홈택스는 직접 세무서를 방문하지 않고 여러가지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편리한 종합 국세서비스입니다. 세무서에 방문해서 처리하려면 구비해야 할 서류와 도장 등 추가적으로 필요한 것들이 있어 번거로운 경우가 많습니다. 원하는 서비스를 홈페이지에서 찾지 못한다면 홈페이지 고객센터나 전화상담 126으로 전화하면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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