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나라에서는 서로 다른 화폐를 사용하기 때문에 해외여행을 갈 때에는 환전이 필요합니다. 환전 시 환율이라고 하는 것은 국가 간 통화의 교환 비율을 말합니다. 환율을 나타낼 때는 세계 기축 통화 역할을 하는 미국 달러를 기준으로 합니다.
예를 들어 환율이 달러 당 1,100원이면 1,100원을 내야 1 달러를 살 수 있고, 환율이 올라 1,200원이라고 하면 1,200원을 내야 1달러를 살 수 있습니다.
환율은 각 나라의 경제 사정과 국제 경제 흐름에 따라 매일 바뀝니다. 따라서 수출입이나 환율로 재테크로 하는 사람들은 환율에 민감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저는 수출담당이라 매일 아침 환율을 조회하는데 하나은행과 서울외국환중개의 환율을 참고합니다.
**목차**
1. 하나은행 환율조회 방법
대표적으로 환율을 조회할 수 있는 은행이 하나은행입니다. 과거 외환은행이 하나은행에 인수 합병되면서 생긴 은행이 바로 하나은행인데, 환율과 외환에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는 은행입니다.
하나은행 환율조회 방법은 검색창에 환율을 검색하거나 달러, 위안화, 링깃 등 궁금한 국가의 통화 단위를 검색하면 바로 조회가 가능합니다.
현재 5월 28일 14:08 기준으로 1달러=1,1114.40원 입니다. 1 화폐 단위 기준 3개월, 1년, 3년, 10년 기간으로 그래프 확인이 가능합니다.
하나은행과 마찬가지로 신한은행에서도 환율 조회가 가능합니다. 다만 두 은행 간 약간의 차이가 있으니 유리하게 적용되는 은행을 선택하면 될 것 같습니다.
직접 은행 홈페이지에서도 환율 확인이 가능합니다. 포털사이트에 하나은행을 검색하여 들어가서 [외환-환율/외화예금 금리]에서 현재 환율과 평균 환율, 환율 변동 차트 등 다양한 환율 관련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날짜별 검색도 가능하니 환율에 대해 조금 더 자세한 자료가 필요하다면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이 유리할 것 같습니다.
2. 서울외국환중개 환율조회
업무 시에는 주로 서울외국환중개의 환율을 많이 참고합니다. 서울외국환중개 환율은 시중은행들과 다르게 최초 매매기준율을 기준으로 합니다.
최초 매매기준율이란 영업일 9시경 1번 고시되는 환율입니다. 이 최초 매매기준율을 기반으로 각 은행들은 업무처리비용 및 리스크를 감안하여 환율을 고시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은행과 서울외국환중개의 당인 환율은 어느 정도 차이가 있습니다.
서울외국환중개에서 환율을 조회하고 싶다면 먼저 사이트에 접속해서 환율조회 → 오늘의 환율 페이지로 접속합니다. 확인하고 싶은 영업일의 날짜를 선택 후 조회하기를 클릭하면 환율 조회가 가능합니다.
서울외국환중개에서 월평균 매매기준율 페이지에서 3개월 단위로 환율 평균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글을 마치며..
PASS앱 설치방법
어느 사이트를 이용하든 회원가입을 위해서는 본인인증을 거치게 되어있습니다. 최근에는 휴대폰 본인인증이 아니더라도 카톡이나 어플리케이션 등 본인이 이용하기 편한 수단으로 본인인증
bbyu.tistory.com
홈택스 공인인증서 등록
홈택스는 세무서를 방문하지 않고 인터넷으로 세금 신고, 민원증명 발급, 현금영수증 조회 등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종합 국세서비스입니다. -목차- 1. 국세청 홈택스 서비스 2. 홈택스 공
bbyu.tistory.com
전월세 신고제 신고방법 및 대상
6월 1일부터 전월세 신고제가 시행됩니다. 전월세 신고제의 정식 명칭은 주택임대차 신고제로 임대차 3법인 1) 전월세 신고제, 2) 전월세 상한제, 3) 계약갱신청구권제를 핵심으로 정한 법안으로
bbyu.tistory.com
최근에 달러통장을 개설하면서 환율에 대해 관심이 더 많아졌습니다. 매일 아침 환율이 오르내리는 것에 따라 기분이 좌우되기도 합니다. 조금이라도 유리한 조건으로 거래를 하기 위해서 다양한 방법으로 환율을 조회하는 것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