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연금이란 집을 소유하고 있지만 소득이 부족한 사람들을 위해 집을 담보로 국가가 보증하는 연금을 받는 제도입니다. 2007년 출시되어 현재 가입자 수는 9만 명 이상이라고 합니다. 조기 은퇴가 많아짐을 고려하여 가입 요건이 완화되어 현재 주택연금에 가입할 수 있는 나이는 만 55세 이상으로 낮아졌습니다.
목차
1. 주택연금 비교
2. 주택연금 가입조건
3.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1. 주택연금 비교
주택연금은 만 55세 이상 주택을 소유하고 있는 사람이 일정기간 혹은 평생 연금방식으로 돈을 지급받는 상품입니다. 평생동안 주택 거주를 보장함과 동시에 부부 중 한 명이 죽어도 동일 금액이 지급됩니다. 국가가 보증하는 연금으로 지급 중단의 위험이 없다는 것도 장점입니다. 주택연금 상품에는 일반 주택연금과 내 집 연금 3종이 있습니다.
- 일반 주택연금
- 보증기간: 소유 및 배우자 사망 시
- 가입비: 주택가격의 1.5%를 최초 연금 지급일 납부
연 보증료로 보증잔액의 0.75%를 매월 납부합니다.
- 담보 제공: 1순위 근저당권 설정
- 적용금리: 기준금리+가산금리
가산금리는 금융기관과 협의 하에 3개월 혹은 6개월 변동금리로 선택 가능합니다.
- 지급정지 사유: 부부 모두 사망 혹은 주민등록 이전 / 장기 미거주 / 주택 소유권 상실 / 처분 조건 약정 미이행 / 주택을 주거목적으로 사용하지 않는 경우
- 주택담보 상환용 주택연금
- 가입비: 초기보증료는 주택가격의 1.0%
연보증료는 연금 지급총액의 연 1.0%
- 특징: 주택담보 상환을 위해 한도의 90%까지 일시 인출 가능 / 종신 정액형 / 주택담보 전부 상환이 어려울 시 서울보증보험의 내 집 연금연계 신용 사용 가능
- 보금자리론
보금자리론은 신규로 주택을 구입하거나 전세자금 반환, 기존주택담보상환용도로 신청 가능한 상품입니다. 을 받은 날로부터 만기까지 고정금리가 적용되어 신혼부부나 청년들에게 도움이 되는 상품입니다.
- 우대형 주택연금
우대형 주택연금은 연령과 자산별로 맞춤 주택연금입니다. 2016년 실시되어 고령층의 노후대비를 목적으로 합니다.
2. 주택연금 가입조건
주택연금 가입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 부부 중 1명이 대한민국 국적이며 만 55세 이상
- 공시 가격 9억 원 이하 주택소유자
3.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을 위해서는 한국 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로 접속합니다. 상단 탭에서 예상 조회를 클릭합니다.
예상 조회 화면이 보이면 상품유형 선택부터 신청금액, 연소득금액 등 요건을 차례대로 입력합니다. 입력정보 확인 후 조회하기를 클릭하면 주택연금 수령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택연금은 잘 활용하면 노후에 안정적인 소득을 제공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 될 것입니다. 한국 주택금융공사에서는 주택연금과 관련하여 개인상담과 단체 설명회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니 문의사항이 있을 경우 홈페이지에서 확인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